[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concept(개념), 고교평준화의 현재상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 > 석박사논문

본문 바로가기



석박사논문

[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concept(개념), 고교평준화의 현재상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09 00:08

본문




Download :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개념, 고교평준화의 현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ppt





2. 고교평준화 정책도입의 상황적 배경
3. 고교평준화 정책의 기본방향
1. 입시 위주의 교육을 탈피할 수 있는 계기마련
->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 촉진
2. 고등학교의 평준화를 기하여 학교간 격차 해소
3. 사립학교 및 실업교육을 진흥하는 대안 제시
4. 지역간 균형 있는 교육발전
5. 국민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
6. 학생 인구가 대도시로 집중하는 경향 억제
4. 고교평준화 추진상황
구분
평준화 실시 지역
평준화 해제 지역
국가 차원의 확대기
(1974~1980년대)
서울, 부산(1974), 대구, 인천, 광주(1975), 대전, 전주, 마산, 청주, 수원, 춘천, 제주(1979), 창원(마산에서 분리, 1981), 성남 원주, 천안, 군산, 이리, 목포, 안동, 진주(1980)
지역 차원의 해제기
(1990년대)
군산, 목포, 안동(1990), 춘천, 원주, 익산(1991). 천안(1995)
지역 차원의 확대기
(2000년대 이후)
울산, 군산, 익산(2000), 성남(분당), 고양, 부천, 안양, 과천, 의왕, 군포(2002), 목포, 순천, 여수,(2005). 김해(2006), 포항(2008)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전개과정
구분
평준화 적용
평준화 비적용
경기도
수원, 성남…(To be continued ) , 과천, 안양, 의왕, 군포, 부천, 고양
의정부, 구리, 남양주, 파주, 김포, 동두천, 광명, 안산, 시흥, 광주, 하남, 용인, 오산, 송탄, 화성, 평택, 이천, 안성, 양주, 포천
충청북도
청주
충주, 제천
전라도
전주, 익산, 군산, 목포, 순천, 여수
정읍, 김제, 남원
경상남도
마산, 창원, 진주, 김해
진해, 통영, 사천, 양산, 밀양, 거제
경상북도
안동, 포항
경기, 충북, 전라도, 경상도 지역의 평준화 적용, 비적용 도시 상황
5.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찬성의견
반대의견
1.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과열경쟁
완화
2. 중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에 기여
3. 학교 간 교육여건 격차 완화
4. 학생과 학부모의 스트레스 감소
5. 교육기회의 균등화
6. 통제입시 가능성을 줄임
7. 사립학교의 내실화
8. 지역사(史)회 내 사회적 위화감 해소
1. 학력의 하향 평준화
2. 공교육 붕괴 및 높은 사교육 의존
3. 사학의 자율성 침해
4. 학교선택권
5.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지 않은 배
정방식
6. 학생집단의 이질화
7.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의 어려움이 가중
8. 지역간, 학교 간 교육 격차문제

6. 보완책
정부는 고등학교 추첨배정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
제점을 해소하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체로 다
음 두 가지 방향으로 노력해옴.

1. 학교 내에서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교육호로그램
을 다양화하려는 노력
2. 고등학교 유형을 다양화하려는 노력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자율학교, 국제고등학교 등.

* 고교평준화 5가지 측면
* 결론
1. 평등성
비평준화 지역
평준화 지역
?원주지역의 과외 받는 비율?
?63.6%1)
경기도 과외비율??
56.9%2)
일산, 분당 등 신도시지역
73.8%
서울지역 과외비율
59.2%
2. 효율성
3. 충분성
4. 자율성
5. 책무성
* 결론


순서

Download :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개념, 고교평준화의 현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ppt( 87 )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20개념,%20고교평준화의%20현황,%20고교평준화에%20관한%20찬반%20의견,%20및%20전망_ppt_01_.gif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20개념,%20고교평준화의%20현황,%20고교평준화에%20관한%20찬반%20의견,%20및%20전망_ppt_02_.gif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20개념,%20고교평준화의%20현황,%20고교평준화에%20관한%20찬반%20의견,%20및%20전망_ppt_03_.gif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20개념,%20고교평준화의%20현황,%20고교평준화에%20관한%20찬반%20의견,%20및%20전망_ppt_04_.gif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20개념,%20고교평준화의%20현황,%20고교평준화에%20관한%20찬반%20의견,%20및%20전망_ppt_05_.gif 2000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20개념,%20고교평준화의%20현황,%20고교평준화에%20관한%20찬반%20의견,%20및%20전망_ppt_06_.gif

설명



[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개념, 고교평준화의 현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 , [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개념, 고교평준화의 현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 개념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 찬반 의견 전망
[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concept(개념), 고교평준화의 현재상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
레포트/인문사회






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개념,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찬반,의견,전망,인문사회,레포트






[고교평준화]고교평준화의 concept(개념), 고교평준화의 현재상황,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및 전망

다.
즉, 성적에 따른 고등학교의 서열화를
인위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각 고등학교의 입학 전형은 해당 학교의 장이
실시하게 되어 있는데, 평준화를 적용하는
지역에서는 교육감이 학생선발을 실시하여 합격한
학생에 한해, 학군 내에서 학생들을 무작위로 추첨
하여 학교를 배정한다. 고교평준화
목 차
1. 고교평준화의 개념(槪)
2. 고교평준화 정책도입의 상황적 배경
3. 고교평준화 정책의 기본방향
4. 고교평준화 추진 상황
5. 고교평준화에 관한 찬반 의견
6. 5가지 측면에서 본 고교평준화 정책
7. 결론
1. 평준화의 개념(槪)
고교평준화 제도는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석박사논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en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en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