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석박사논문

본문 바로가기



석박사논문

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03 23:38

본문




Download : 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hwp




여기서 공민적 덕목이란 참여, 혹은 가장 숭고한 형태의 도덕적 정서로서의 애국심 내지 공화주의적 결속등을 강조하고 있다
공동체 주의자들은 자유주의가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인 규범적 이상을 지지하고 이기주의를 조장하며 공민적 덕목의 중요성과 공동체의 중요성 그리고 공적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비판한다.
자유주의 자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정체성을 획득하게 하고 동시에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전제조건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개인은 스스로 공동체로 부터 분리된 추상적 자아로 파악하며 그들 자신의 판단과 의지에 의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동체 논리에 입각한 정치참여가 善에 대한 시민(Citizen)의 합의를 확대시킬 뿐 아니라 시민(Citizen)들을 책임감이 강한 도덕적 행위자로 육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공동체 주의자에게 있어 공민적 덕목의 대표적인 요소…(drop) 인 참여는 개인과 공동체를 연결시켜주는 근본적 유대로 이해된다. 이것은 자유주의에서 개인은 어떤 사회적 역할도 담당할 수 있으며, 또 어떤 관점도 채택할 수 있다는 것은 아무런 사회적 정체성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비판하는 것이다. 그들은 정치참여의 가치회복을 통해 이 공민적 덕목의 관념을 회복시킴으로 위기 극복이 가능하다고 한다. 시민(Citizen)이 된다고 하는 것은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민(Citizen)권은 참여로부터 나오는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자유주의에 반해 공동체주의는 개인이 history(역사) 적으로 형성된 사회적 존재임을 해명하고 진정한 개인화는 오직 사회화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양자는 보완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

Download : 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hwp( 68 )




공동체주의가나아가야할방향





레포트/인문사회


%20나아가야%20할%20방향_hwp_01_.gif %20나아가야%20할%20방향_hwp_02_.gif %20나아가야%20할%20방향_hwp_03_.gif


18세기 이후 자유주의가 극단화 되면서 인간소외와 같은 문제가 나타나게 되자 그 대안으로 지식인들은 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즉 개인의 선과 공동체의 선을 조화시키는 것이 진정한 공동선을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 공동선은 각 인격체가 개인의 선을 선택할 수 있는 상당한 여지 즉 자율성을 보장한다는 조건아래에서 최소한 부분적인 타협으로써 실현할 수 있다. 맥킨타이어(공동체주의자)는 자유주의적 자아를 ‘유령적 자아’ 라고 비판한다. 공동체 주의자들이 말하는 공동선을 위한 광범위함 합의의 도출을 위해 개인들로 하여금 합의의 요구가 오히려 강요된 순응을 초대하지 않을까의 우려이다. 이때부터 나타난 것이 자유주의와 공동체 주의의 논쟁이다.
그러나 여기서 자유주의자들의 우려가 나타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양자가 보완적 관계에 있을 때에 진정한 공동선의 실현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자유주의에서는 무엇보다도 개인의 자유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진부한 집단주의와 공동체 주의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이 논쟁은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의 권익 중 어느 것을 상대적으로 우위에 둘 것인가에 대한 것이었다. 공동체주의자들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위기의 Cause 은 공민적 덕목(civic virtue)의 소멸이라 주장한다. 각 개인들의 의사가 전체주의나 집단주의에서와 같이 일률적 의사로 모아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존중되어야 하며 그리고 공동체의 지배적인 의사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도 그 구성원으로서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한다. 공동체주의가나아가야할방향 , 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공동체주의는 개인을 사회의 관계 망 속에 묶여있는 존재로 파악한다. 그렇다고 이런 전제가 이기적 개인을 조장하는 조건이 되어서는 안되겠다. 공동체주의는 개인의 권리보다는 history(역사) 적으로 형성된 공동선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공동체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석박사논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en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ene.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